기동전사 건담 연방 vs 지온 DX - (2001, DC, 캡콤, 액션)
작성자: 스노우맨K
고전 콘솔게임 리뷰 | 2022. 5. 1.
타이틀 | 기동전사 건담 연방 vs 지온 DX |
제작사 | Capcom |
장르 | 액션 |
발매연도 | 2001 |
기종 | 드림캐스트 |
아케이드의 건담 VS 시리즈 최초로 반다이가 아니라 캡콤이 제작합니다. 그 동안은 건담의 판권을 가진 반다이가 중소사에게 하청을 주는 식으로 건담 게임을 많이 제작해서 건담은 크소게(삼류 게임)가 많다는 오명이 있었습니다. 건담 애니메이션이 워낙에 히트하고 건프라가 잘 팔리고 있었으므로 지금의 반다이 남코처럼 진지하게 게임을 만드는 회사가 아니었습니다.
이 게임 이후에 나오는 반다이의 유사한 장르의 건담 게임들 (해후의 우주, 기동전사 건담전기)도 괜찮은 퀄리티를 보여주는데 반다이가 캡콤에게 소스코드를 받은 영향이 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2001년도의 캡콤이라면 이미 2D에서 벨트 스크롤 액션과 대전액션에서 최고 정점을 찍고 바이오 하자드, 귀무자 등의 3D액션 게임류에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상태였습니다. 3D 메카닉 건담을 개발해도 반다이보다 훨씬 뛰어난 게임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연방 대 지온은 아케이드용으로 개발되어 큰 히트를 치고 당시 차세대기인 드림캐스트와 PS2로 이식됩니다. PS2로의 이식은 상업적으로 이해가 되더라도 DC는 왜했느냐? 역시 나오미 기판이었기 때문입니다. 나오미 -> DC는 거의 똑같은 아키텍쳐로 완벽이식이 되었습니다. DC로 건담게임이 몇개 나오긴 했는데 후대에 이름을 남긴 것은 이것이 유일합니다. 안그래도 타이틀이 없던 DC였으나 그래도 제대로된 건담 게임을 출시해줘서 팬들의 기억에도 남았습니다.
GD 2장으로 발매했는데 오리지날과 DX 버전이었습니다. DX는 08소대 기체를 추가해주는 정도로 지금보면 좀 이해가 안되겠지만 그래도 당시에 꽤 최근에 출시한 OVA 08소대 기체가 나온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1년 전쟁의 기체들이니까 원작 기동전사 건담은 79년작이고 08소대는 96년도니까 건담팬들에게는 뜻깊은 서비스였습니다. DC용은 아케이드판의 이식이라서 미션 모드는 없었지만 그래도 괜찮았습니다(세가팬;;ㅠㅠ)
연방 vs 지온 리뷰
(스크린샷을 중심으로)
통신 대전이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이었다
이제는 지온군의 인기가 높지만 이때부터 지온도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지온군의 기체 구식 자쿠가 있습니다.
하지만 갤구그를 선택해야 겠지요
나름 전략적으로 보이는데 그냥 2대2로 싸우면 됩니다.
갤구그 출력 모습
갤구그의 양날 창, 스타워즈에서 모티브를 따왔다고 하지요
미션이 끝나면 결과를 보고해줍니다
건탱크를 뒤에서 파괴해주고
물속에서 건담에게 당합니다. 이럴 때는 샤아전용 즈코크로 출격합니다
즈코크가 수중에서의 능력은 월등합니다
자부로 기지에서 건담까지 격파합니다.
하지만 이제 1년 전쟁의 끝판왕 지옹그를 타야합니다. 아 바오아 쿠에서 건담과 사투를 벌인 기분을 내야죠.
우선 솔로몬에서 건담과 싸웁니다.
뒤에서 건담의 뚝배기를 깨버립니다
아 바오아 쿠 외부 스테이지입니다.
마지막으로 아 바오아 쿠 내부에서 건담을 격추합니다.
엔딩롤이 올라가고 세력현황이 나옵니다. 이거는 그냥 아케이드에서 어느쪽을 더 많이 플레이했나 보는거지요. 지온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던 시대라 사람들이 이런 것에 흥미가 많았습니다. 지온이냐 연방이냐? 결과적으로 지온에 친화적으로 변한 반다이가 머리를 잘 쓴거죠. (팬들의 바램이었으니까) 그 전까지는 지온을 주제로 한 게임이 별로 없었습니다. 애니는 연방 시점으로 가더라도 게임에서는 지온이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거니까요.
연방 쪽의 기체도 한번 보겠습니다. 연방은 역시 하얀 악마 건담이죠. 프라우 보우가 오퍼레이터라 1년 전쟁 느낌이 납니다.
자크 두 마리를 아작내는 연방의 하얀 악마
기동전사 건담 연방 vs 지온
건담의 움직임은 이전 3D 건담게임들과는 달랐습니다. 아무로 레이가 자크를 써는 맛이 느껴집니다
무장은 빔라이플, 바주카, 하이퍼 해머 세종류에서 선택가능합니다. 지상에서는 바주카, 우주에서는 빔라이플, 접근전에서는 햄머를 씁니다.
행머의 파괴력이 상당하다
DX에서 나오는 08소대 육전형 건담입니다. 무기가 다섯 종류가 있습니다.
건프라 같은 모델링이 상당히 멋집니다. 퍼스트 건담도 멋있지만 08소대는 밀리터리 스러운 세련된 맛이 있지요.
참고로 이름 선택시에 오마카세를 누르면 아무로 레이, 카이 시덴 등 원작 애니의 파일럿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온은 샤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딱히 좋아지는게 있는 것 같진 않고 전투시 얼굴과 대사가 나옵니다.
붉은 혜성 샤아도 선택가능하다. 걍을 몰고 나오는 샤아.
육전형 건담에 탑승한 아무로 레이. 아무로는 역시 건담을 타야 멋지다.
*총평
총평이랄까 출시 당시 많은 인기를 끌었던 게임입니다. 액션의 대가인 캡콤의 손을 거친 후에 반다이의 건담 게임들도 할만해졌던 것 같습니다. 나오미로 나오고 드림캐스트로 나온 것은 아케이드에 강점이 있던 캡콤에게 자연스러운 방식이었고 후대의 VS 게임들 (연합 VS 자프트, 건담 VS Z건담 등)로 이어집니다.
건담을 좋아한다면(건덕후) 특히 퍼스트 건담의 팬이라면 해후의 우주 다음으로 해봐야할 게임입니다. 아케이드용으로 나와서 스토리 요소나 이런 부분은 빈약하지만 초창기 뉴타입의 느낌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 파로디우스다 SFC 리뷰 (1992, 코나미, SFC, 슈팅) 2022.09.13
- 캐논 스파이크 리뷰 (2000, DC, 사이쿄, 3D 슈팅) 2022.05.16
- 기가윙(Gigawing) 2 리뷰 - (2001, DC, Takumi, 슈팅) 2022.04.19
- 팩맨 (Pacman) 리뷰 - (1984, MSX, Namco, 아케이드) 2022.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