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뱃(Retrobat) 에뮬레이터 프론트엔드 외장 하드에 설치하기 / 윈도우11


작성자: 스노우맨K

콘솔 에뮬레이터 | 2024. 3. 7.


레트로뱃(Retrobat)

레트로뱃은 에뮬레이터 프론트엔드입니다. 프론트엔드란 에뮬레이터 자체는 아니고 여러 에뮬레이터를 하나의 UI에 통합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에뮬레이터는 종류가 많기 때문에 에뮬레이션 게임 콜렉터들이 사용하거나 혹은 중국 온라인 마켓 등지에서 판매할 때도 프론트엔드에 집어 넣습니다.

 

참고로 에뮬레이션 게임의 저작권 문제는 오래된 이슈입니다. 사실 필자도 고전게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 저작권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왔는데요. 엄밀하게 법적으로 보면 불법이라면 전부 불법이고, 보존 목적이라면 그것도 타당성이 있고(MAME의 예), 그것을 상품화 해서 하드디스크, SSD 등의 형태로 판매하는 실제적인 문제까지 다양한 이슈가 있습니다. 보는 관점에 따라 상당히 흥미로운 주제가 되겠는데 언젠가 포스트할 여유가 생기면 다뤄볼 생각입니다.

 

 

외장하드에 설치

 

그렇다면 이번 포스트는 에뮬레이터 프론트엔드 레트로뱃(Retrobat)을 외장 하드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여분의 외장 하드기 때문에 최신식 SSD는 아니고 옛날식 도시바 HDD입니다. 용량은 1.5TB (요새는 찾기 힘든) 제품으로 10년 정도 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SATA3 전송 속도는 초당 90~100메가 바이트 정도 나옵니다.

 

최신의 USB 3.0 드라이브 제품들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는 편이지만 고전 콘솔의 에뮬레이션을 플레이하는데는 충분한 자원이지요. 해외 매니아 중에는 값비싼 SSD나 USB 메모리를 사용하는 사람도 많은데 필자는 나온지 최소 10년 이상 된 완전 올드 게임 위주로 플레이하기 때문에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안쓰는 하드디스크에 에뮬레이터와 롬을 담아두면 필요할 때 꺼내쓰기가 좋습니다.

 

 

레트로뱃 V6 (버전 6)를 다운로드 합니다.

 

 

Download 링크를 따라가다 보면 RetroBat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근 한달전에 릴리스된 V6는 1기가 정도합니다.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www.retrobat.org/download/

 

Download RETROBAT V6

RetroBat is the best solution to play your ROMs collection on Windows !

www.retrobat.org

 

 

설치를 시작합니다. 아쉽게도 한글은 아직 없네요. 영어로 설치합니다. 용량은 2.8기가 정도 소요됩니다. PC 설치가 기본이니까 외장 하드의 폴더로 지정하여 설치합니다. 설치 목적지가 외장 하드이므로 데스크탑 숏컷(Create a desktop shortcut)은 체크해제합니다.

 

 

설치과정 중에 DirectX Runtime 등 필요시 추가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설치완료 후 폴더에 가서 retrobat을 실행합니다. 화려한 로고가 나오고 전체화면으로 실행됩니다. 롬파일은 roms 아래에 각 기종에 맞게 넣어줍니다. 슈퍼패미콤의 경우 snes 폴더에 넣습니다. 아까 설치 과정에는 한국어가 지원되지 않았는데 프론트엔드를 실행시켜보면 다행스럽게 한글이 잘 나옵니다. 폰트와 크기도 적당합니다.

 

레트로뱃(Retrobat) 에뮬레이터 프론트엔드 외장 하드에 설치

 

롬을 폴더에 넣고 레트로뱃을 실행하면 SNES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파이날 판타지 5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베젤이 슈퍼닌텐도 기계로 레트로 게이밍 느낌이 물씬 나네요.

 

 

레트로뱃(Retrobat) 에뮬레이터 프론트엔드 외장 하드에 설치

 

 

레트로뱃이 지원하는 에뮬레이터들입니다. PS1이 거의 완벽하게 동작하는 Duckstation부터 DosBox, 세가 M2머신의 에뮬레이터 까지 상당한 기종을 지원합니다. 용량이 1기가나 되는 이유가 있었군요. 이런 에뮬레이터를 개별적으로 찾아서 돌릴 수도 있겠지만 상당히 번거로운 일입니다. 레트로뱃에서는 한방에 해결이 됩니다. 뭐 가끔은 스탠드얼론(Standalone) 에뮬레이터가 편할 때도 있긴 한데 조금 다루는 지식이 필요하지요. 필자는 양쪽을 번갈아서 사용합니다.

 

 

외장 하드에 설치해도 SNES같은 올드 게임을 플레이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물론 PS2의 DVD 대용량 게임은 아무래도 좀 성능에 차이가 나겠지요. 취향에 따라 빠른 SSD 드라이브를 쓰는 것도 방법입니다. 요즘은 

 

레트로뱃은 다양한 기종을 지원하는 만큼 사용법도 다양한데 게임이기 때문에 또 하다보면 쉽습니다. 아트박스 등 커스터마이즈 방법은 다음 포스트에 알아보겠습니다.